사입판매 (재고 직접 보유)
사장님이 직접 도매로 구매한 상품을 마켓에 올려 상품이 팔리면 직접 상품을 검수 및 포장하여 발송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소싱 능력에 따라 상품을 저렴하게 또는 퀄리티 있는 상품을 공급할 수 있어 다른 마켓과 차별점과 강점을 내세울 수 있습니다.
장점
1) 판매자가 직접 가격을 설정할 수 있어 마진율을 높게 책정할 수 있습니다.
2) 상품을 직접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송, 교환, 환불 등의 문제를 즉각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사징님이 원하는대로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어 마케팅에 용이합니다.
단점
1) 상품 사입, 포장, 배송, 재고 보관 등 초기 자본금이 비교적 많이 들 수 있습니다.
2) 미리 상품을 사놓은 것이기 때문에 재고의 우려가 있습니다.
3) 1인 사업으로 진행하게 되면 모든 업무를 혼자서 부담해야 합니다.
위탁판매 (위탁업체 이용)
도매사이트에 있는 상품을 이용하여 마켓에 상품을 등록하여 주문이 들어오면 도매업체에서 배송을 대신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사입판매와 다르게 상품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어 초기 자본금이 덜 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
1) 주문할 때마다 도매사이트에 상품을 주문하는 형태로 금전적 부담이 덜 듭니다.
2) 재고 부담이 없기 때문에 초기 자본을 아껴 마케팅 비용에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의 이미지, 상세페이지 제공과 배송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업무 부담이 적습니다.
단점
1) 누구나 이용하는 방법과 똑같은 상품을 많은 곳에서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합니다.
2)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 배송 등 문의를 처리하기가 어렵습니다.
어느 것이 좋다고 단정할 수는 없고, 각자의 장단점이 확실하게 있기 때문에
사장님의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알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창업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사입판매가 더 적합한 경우
- 이미 확보해둔 상품 재고가 있는 경우
- 높은 마진율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
- 상품 이미지, 상세이미지 등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경우
✅ 위탁판매가 더 적합한 경우
- 재고를 보관할 창고나 사무실이 없는 경우
- 상품 사입/검수/포장/배송 업무까지 혼자 하기 어려운 경우
- 초기 자본금이 적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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