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듯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과, 신규 고객을 유입하는 것 2가지입니다.
보통은 광고를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한 후, 단골 고객으로 만들려고 하지만 쉬운 일도 아닐 뿐더러 광고비도 만만치 않게 듭니다.
그렇다면 잘나가는 쇼핑몰들은 대체 어떤 방법으로 매출이 잘나오는 걸까요?
그건 바로 '리뷰관리' 입니다. 리뷰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창구인데요.
특히, 코로나 이후 온라인 쇼핑몰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상품을 상세페이지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상품을 구매한 사람의
솔직한 후기가 구매율을 좌지우지 하게 됩니다.
지난 해,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앤드컴퍼니'에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실구매자의 후기가 쇼핑몰의 광고나 추천보다 구매에 10배 높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할 정도로 이제는 쇼핑몰 운영에 있어 리뷰는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럼 리뷰는 과연 어떻게 모아야 할까요?
오늘은 리뷰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체험단
사업 초기의 경우, 특히나 리뷰를 모으는게 힘들 수 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리뷰를 쓸 수 있도록 유도를 해야 하는데요.
리뷰를 유도하는 데 제일 편한 방법은 '리뷰 체험단' 입니다.
온라인으로 쇼핑했을 때 제일 큰 단점은 바로 직접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상세페이지에서 모델이 실제 사용 또는 착용 하는 사진을 볼 수 있지만, 실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사진보다는 신뢰감이 낮게 느껴집니다.
게다가 쇼핑몰 내 리뷰 이외에도 SNS 채널에 올라오는 리뷰도 아주 효과적인 방법인데요.
자사몰 리뷰는 사용 전/후에 대한 리뷰가 적은 편이지만 블로그의 경우 상당 기간 사용한 후에 작성되는 것으로 아주 생생하고 자세하게 적혀 있어
신규 고객에게 쇼핑몰에 대한 신뢰감과 구매 유도를 더 쉽게 할 수 있으며, 자사몰에서 부족한 리뷰를 보완하는데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리뷰 이벤트
또 다른 방법으로는 리뷰 작성시 다음 구매 때 유리한 포인트, 할인 쿠폰 등을 드리는 리뷰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리뷰 수가 많을 수록 마케팅 소재로도 활용 할 수 있는데요.
실제 구매자가 남긴 후기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장점은 어필되고, 상세페이지만으로 충족되지 않은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평점이 낮거나 별점이 낮은 리뷰는 무조건 삭제하거나 무시하면 안됩니다.
안 좋은 리뷰에는 정중하게 대처하는 판매자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물론 대처 방식이 절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우선 기대했던 상품을 만족하지 못했다면 감정이 좋지 않은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친절하게 대응한다면 오히려 리뷰에 "어떠한 문제로 문의를 했더니 친절하게 대응해주셨다" 등
악의적인 리뷰가 선의적인 리뷰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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